양파의 효능과 건강하게 잘먹는 방법

양파 개요

중국사람들은 육식과 기름에 튀긴 음식을 좋아하는데 이상하게 심장혈관질환은 다른 나라 사람들에 비해 덜 발생하고 있습니다. 중국 사람들이 차를 많이 마셔서 그렇다는 설이 있지만 양파를 많이 없어서라는 설도 있습니다. 중국은 양파의 전세계 생산지 1위의 나라입니다. 중국요리에 양파의 사용량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중국의 산동성 지방이 심장혈관성 질환이 덜 걸리는 것으로 파악 되었습니다 중국 산동성은 중국 내에서도 양파를 가장 많이 재배하는 곳입니다. 중국 산동성의 어느 의과대학 교수가 중국내 심장질환에 대해서 역학조사를 실시한 결과 양파의 주요 생산지인 상동성과 그외 지역을 비교해봤을때 산동지방이 타지방 대비 3분의 1수준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양파는 실제 심장혈관질환에 효과가 있는데 아래에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파의 성분은 90%는 수분이고 나머지의 대부분은 탄수화물입니다. 그러나 양파에는 알리네이즈라는 효소가 매운 성분을 만들어 냅니다. 그중일부는 휘발성이 있어 공중에 희발되게 됩니다. 그래서 양파를 쓸거나 껍질을 깔때 희발되는 매운성분이 눈에 접축이 되면서 눈물이 나는 것입니다. 양파 특유의 매운성분은 황을 포함한 유기 화합물들입니다. 이 매운 성분이 아래와 같은 효능을 발휘합니다.

양파의 효능

없던 기운을 나게 한다.

이집트에 있는 피라미드를 건설한 노동자들에게 양파와 마늘을 먹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통상 피로회복제에 들어가는 비타민이 주로 B1, B2, B3, B5이런 B군 비타민 입니다. 비타민 B군은 우리가 밥으로 먹은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잘 활용 될수 있도록 태워주는 역활을 하는데 이 비타민 B군은수용성이라 우리 몸에 잘남지가않고 오줌으로 쉽게 빠져 나갑니다. 그런데 양파에 있는 매운성분이 이 비타민B1과 결합하여 우리 몸에 좀더 흡수가 잘되도록 도와 줍니다. 그래서 양파를 먹으면 좀더 기운이 나는 것입니다.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억제하고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준다

양파가 피를 맑게 해준다. 이말은 혈액중의 콜레스트롤이나 증성지방이과도하게 높아 지지 않도록 막아 주고 혈액이 뭉치는 것을 막아 주는 역활을 합니다. 혈액중에는 혈소판이 있는데요 몸안에 염증반응이 있으면 이 혈소판이 응집되어 혈전 즉 피를 굳게 합니다. 이 혈전이 팔다리의 혈관에 발생이 되면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심장에 있는 혈관이라던지 뇌에 있는 혈관이 엉겨 붙어서 혈전이 생기면 큰 위험에 빠지게 됩니다. 심근경색 뇌졸증등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양파가 이런 현상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는것입니다.

몸의 산화를 방지하고 혈관 청소부

양파에는 퀘르세틴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 성분은 강력한 황산화물질입니다. 우리몸의 산화란 먼저 피로를 느끼고 염증이 생기고 노화가 되는 것이 활성산소로 인해서 우리몸이 산화가 되는 현상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가령 예로 피부가 산화가 되면 주름이 생기고 잡티가 생기고 그런것입니다. 이런 통상적인 산화도 있지만 혈관이 산화가 발생하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혈관이 산화가 되면 혈관의 표면에 염증이 생기고 지방질이 달라 붙으면서 동맥경화롸 죽종이 생기기 쉽습니다.  죽종은 혈관에 끈적한 것이 달라 붙어 혈관이 좁아지는 현상이 발행하는 겁니다. 양파는 혈관이 죽종과 노화를 막아 줍니다

양파 건강하게 먹는법

양파를 생으로 먹으면 몸에 좋은 양파의 황 유기 화확물을 그대로 섭취할수 있어 좋습니다.

혈액의 응고와 콜레스트롤을 낮춰주는 효과를 나타내는 양파의 매운성분인 황 유기화합물은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가열해서 조리하면 공기중으로 빠져 나가게 됩니다. 양파를 찌게에 넣거나 볶으면 매운 맛이 없는것이 어러한 현상 때문입니다. 그럼 양파의 효능을 효과적으로 볼려면 양파를 날로 먹는게 좋습니다. 양파를 가장 건강하게 먹는 방법은 생 양파내지는 간단하게 조리해서 매운맛이 남아 있을때 먹는것이 가장 효과 적입니다.

양파를 익혀 먹더라도 양파에 들어있는 퀘르세틴은 황 유기화학물처럼 사라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조리를 하더라도 몸에 좋은 퀘르세틴 성분은 그대로 보존 됩니다. 여기서 양파의 간단한 조립법을 소개 하려 합니다

양파무쳐먹기

양파를 얇게 채썰은후 이것을 찜기를 이용하여 살짝만 익히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양파의 매운맛은 살아지지만 그래도 양파의 단맛이 더 올라오면서 양파를 먹기가 쉬워 집니다. 그리고 일반 나물을 무치듯 간장, 참기름, 후추등 간단하게 무처먹는것이 좋습니다.

전자랜지 활용하기

전자랜지를 4등분 절단한 다음 양파를 한겹 한겹 벗겨내어 전자랜지에 1분 30초정도 조리를 하게 되면 양파가 아삭아삭한 맛이 그래로 살아있으면서 적당히 익히게 됩니다. 이 양파를 쌈장에 찍어 먹거나 그냥 먹으도 좋습니다.

양파 차 만들어 마시기

양파의 부위중 퀘르세틴이 가장 많이 합유하고 있는 부위는 양파의 껍질부위입니다. 양파의 겁질을 깨끗이 해서 차로 끓여 마셔도 좋습니다.

Leave a Comment